윈도우 10, 설치 후 시스템 예약 파티션 없애고 HDD하나로 만들기


Win-PE를 사용하면 좀 더 쉽게 윈도우 10, 설치 후에 시스템 예약 파티션을 없앨수 있지만 Win-PE를 가지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쉽게 예약 파티션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참고로 아래 방법은 윈도우 10, 윈도우 8.1, 윈도우 7 모두 가능하다.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 내 PC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턴을 클릭하여 "관리"를 선택, 창이 뜨면 디스크 관리를 클릭.


그럼, 아래와 같은 " 시스템 예약 "이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지금 부터,

예약 파티션을 제거하기 전에 새로운 부팅파일을 만들기 위하여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권한)" (Win키 + X)으로 실행 한다. 실행된 관리자 권한명령 프롬프트(CMD)에서 아래와 같이 명령을 실행 한다.


" bcdboot.exe C:\Windows /s C: /L ko-kr " 입력하고 엔터

" 부팅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는 메세지가 보이면 정상, CMD창을 닫는다.



C-DISK로 부팅파일을 만들었으니 아까 열어둔 컴퓨터 관리창에서 C-DISK를 선택한 뒤, " 파티션을 활성 파티션으로 표시 "를 선택하고 재부팅한다



정상 부팅 되고 난 뒤, 윗 글처럼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 -> 시스템 예약 파티션의 불륨을 삭제를 한다



시스템 예약 파티션을 삭제하고 난 뒤, 부팅이나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사용은 되나 C-DISK의 앞에 존재하기 때문에 윈도우의 상태에서는 파티션을 병합할 수가 없다. DISK의 빈 공간이 남는 것이 아까우니 무료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병합하면 쉽게 전체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다.


무료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은 인터넷에서 검색하여 원하는 무료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되지만, http://snoopybox.co.kr블로그에 소개된 것을 참고하기로 한다. 스누피님 블로그의 포터블 방식의 Partition Wizard Home Edition 4.2을 다운 받아 실행하면 아래 그림처럼 실행하고 재부팅을 하면 알아서 파티션 병합을 시작한다. 그리고 윈도우 10, 부팅이 완료되고 나면 하드디스크가 하나로 병합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묘한오빠

남자의 호칭 중에 "오빠"처럼 묘한 것도 없었다

이미지 맵

도움/운영체제 다른 글

이 글에 담긴 의견 2

*

*

사진첨부

    • 이거 함부로 했다가 윈도우 10 버전업데이트중에 0xc1900200 혹은 0xc1900201 로 시스템 파티션 관련 에러 나오면 위험 부담을 감수하고 다시 만들거나 최악의 경우 재설치해야 합니다.

      시스템 파티션을 왜 독립시켜놓는건지 이해도가 있다면 절대 따라하는 우가 없길 바랍니다.

    • 시스템 파티션을 왜? 독립시켜 두었을까요?
      그게 저도 궁금하네요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