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금까지 Samsung SSD 840 EVO를 사용하면서 RAPID Mode가 사용 안함에 체크되어 있어 그런가보다하다 이게 뭘까?하고 검색해보니 나름 성능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술이란걸 알게 된다. (Samsung SSD RAPID Mode - 참고)


난, 개인적으로 윈도우 설치된 곳에 사용하지 않고 데이터 읽고 쓰기를 많이 하는 SSD로 설정한 뒤, 사용하는데 확실히 빠르다.

윈도우설치 한 C 드라이브는 Samsung SSD 840, 데이터저장 한 D 드라이브는 Samsung SSD 750 - RAPID활성화, 백업용 E 드라이버인 HDD로 구성되어 있다. 단일 복사하는 파일이 1G가 넘는 경우 RAPID활성화 안할때 보다는 빠르지만, 약간 느려지는 걸 느낄수 있다.


* Samsung SSD 840 EVO 120GB MZ-7TE120B/KR

링크로 접속 후 Samsung Magician Software를 다운로드 후, 설치 한다.  설치가 끝나면 최신버전 업데이트 하라고 하니 하면 된다.

* RAPID (Real Time Acceleration Processings of I/O Data) Mode 활성화

RAPID Mode는 삼성 SSD 840, 840 Pro, 840 Evo, 840 Evo mSATA 시리즈는 시스템 메모리를 최대 1GB까지 활용하여 응용 프로그램 및 데이터 사용량을 자동으로 분석하여 삼성 SSD에 대한 I/O를 동적으로 최적화하며, 시스템 성능 병목현상을 개선. 비슷한 예로 램디스크는 설치이후 복잡한 작업을 진행해야하지만, RAPID는 삼성 SSD 자체를 가속화시켜주기 때문에 설정이외의 사용자 관리는 필요없으며, 장치의 부담을 덜어주고 여분의 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



* Crystal Disk Mark 5.2.1 벤치마크 결과

사용중인 Samsung SSD 840 EVO 120GB에서 RAPID Mode를 활성화 유무에 따른 성능변화를 알아보기.
Crystal Disk Mark 5.2.1을 이용한 벤치마크 결과를 보면 일단, 수치상 모든 부분에서 성능향상이 이루어진 것을 처럼 보이지만 메모리의 빠른 속도를 버퍼로 이용하여 실제 데이터 전송속도 자체는 차이가 없는 듯, 나의 경우는 가상화와 작업과 주변기기 응용프로그램 재/실행시 성능향상을 보였다



* 메모리의 최대 1GB 공간에 데이터를 미리 쓰기

RAPID Mode는 데이터를 SSD/HDD에 바로 쓰지 않고 버퍼(메모리)에 저장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읽기/쓰기 속도도 함께 향상되는데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이라면 데이터를 아직 SSD/HDD에 쓰지 않은 상태에서 컴퓨터가 갑자기 꺼져버려..., 물론 이런 상황이 실제로 벌어지면 데이터는 손실을 받게 됩니다만, 생각보다 빈도가 그렇게 많지는 않으니 데이터 손실 위험은 적다고 본다.



Samsung Magician 을 실행, 삼성 SSD의 상태 및 최적화 등을 이 프로그램 하나로 할 수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