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10

부동산의 수요 부동산의 수요 부동산의 수요에 관한 개념은 부동산의 공급, 탄력성과 더불어 부동산 정책론의 기초가 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정책뿐만 아니라 부동산의 균형가격과 그 변동을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요의 개념과 수요곡선에 대한 이해 그리고 수요의 변화와 그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부동산의 활동과 연결시켜 이해하도록 합니다. 수요의 개념 수요의 개념이란 일정 기간 동안에 주어진 가격으로 소비자가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를 말하며 수요량이란 주어진 가격 수준으로 소비자가 구입하고자 의도하는 재화나 서비스의 총량을 말합니다. 수요는 소비자가 실제로 구입한 양이 아니라 의도된 양을 나타내는 사전적 개념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요란 '유효수요'를 의미합니다. 유효.. 2024. 3. 19.
부동산의 법적 성격 부동산의 법적 성격 부동산의 법적 성격은 그 소유권에 관한 권리로서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부동산의 소유권은 여러 가지 권리의 묶음을 총괄하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권리의 묶음을 구성하고 있는 개별적 권리는 법의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모두 처분의 대상이 됩니다. 소유권자는 자신의 부동산을 임대할 수 있으며, 저당 잡힐 수도 있고 다른 사람에게 지역원을 허용해 줄 수도 있습니다. 그 소유권의 범위에 대해 세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소유권 부동산 소유권은 여러 개의 권리로 나누어집니다. 그리고 각 권리는 경제적 가치가 있는 한 다시 세부적인 권리로 나누어집니다. 경제적 가치가 있는 권리는 경제재로 취급되어 거래의 대상이 됩니다. 참고로 부동산 소유권으로부터 경제적 가치가 있는 권리를 새로 창출하여 .. 2024. 3. 18.
토지의 인문적 특성 토지의 인문적 특성 토지의 인문적 특성은 토지와 인간과의 관계에서 비롯되는 토지의 특성을 말합니다. 후천적 ・ 가변적 ・ 인위적 특징을 갖는 모든 토지활동에 관계되는 특성으로 용도의 다양성, 병합 ・ 분할의 가능성, 사회적 ・ 경제적 ・ 행정적 위치의 가변성 등이 있습니다. 토지 용도의 다양성 토지 용도의 다양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상은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상업용 부동산이 주거용으로, 주거용 부동산이 상업용으로 전환되기도 하며, 도시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저밀도 아파트가 고밀도 아파트로 재개발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부동산은 다양한 용도로 변형되어 사용될 수 있는데, 이를 용도의 다양성 혹은 변용성이라고 합니다. 다용도성이라도 말하기도 합니다. 용도의 다양성은 특성용도로만 사용되도.. 2024. 3. 18.
토지의 자연적 특성이란 2 토지의 자연적 특성이란 토지의 자연적 특성이란 부동산의 존재가 물리적으로 지니고 있는 본원적인 성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토지가 가지는 여러 가지 특성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누기도 하나 이러한 '자연적 특성'과 토지와 인간과의 관계에서 나타는 '인문적 특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토지의 자연적 특성 중 영속성과 개별성 그리고 인접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영속성 특성 영속성 특성이란 공간으로서의 토지가 영원히 존속되는 것으로 결코 파괴되지 않는 점을 말합니다. 이 같은 성격을 불괴성이라고도 부릅니다. 토지는 홍수 ・ 경작방법 등에 따라 때로는 물리적 영향을 많이 받을지 모르나 근본적으로는 영구불멸합니다. 즉 이 특성은 사용해서 줄어들거나 방치해 두어도 부패하는 등의 질적.. 2024. 3. 16.
토지의 자연적 특성이란 1 토지의 자연적 특성이란 토지의 자연적 특성이란 부동산이 본래부터 지니고 있는 물리적 특성으로서 실천적 ・ 본원적 ・ 불변적인 특성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부동성, 부증성, 영속성, 개별성, 인접성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토지의 자연적 특성을 살펴본 후에는 그에 따른 파생현상들을 연결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경제적 측면의 차이와 구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부동성 특성 부동성 특성이란 비이동성, 지리적 위치의 고정성을 의미합니다. 부동산은 물리적인 의미에서 그 지리적 위치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토지를 구성하고 있는 물리적 실체, 예를 들어 토양, 광물 등은 이동될 수 있으나, 토지의 지리적 위치 자체는 이동되는 것이 아닙니다. 부동산의 이 같은 성질을 부동성이라고 합니다. 부동산이라는 .. 2024. 3. 15.
부동산의 분류 부동산의 분류 부동산의 분류는 크게 토지와 주택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이 분류는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고 여러 용어들이 등장함에 따라 각 용어들에 대해 정확하게 숙지해야겠습니다. 토지는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상의 분류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상의 분류 그리고 부동산 활동에 따른 토지의 분류로 구분하여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부동산 활동에 따른 감정평가상 토지의 용도별 분류와 [건축법]에 따른 주택을 자세히 살펴볼 예정입니다. 부동산 활동에 따른 토지의 분류 부동산 활동에 따른 토지의 분류는 감정평가상 용도별로 분류되어 있고 택지지역, 농지지역, 임지지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택지는 지상에 건축물이 있거나 건축물을 바로 .. 2024. 3. 13.
법률적 개념의 부동산이란 법률적 개념의 부동산이란 법률적 개념의 부동산이란 부동산에 적용되는 규제, 권리 상태 등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법률적 개념의 부동산은 협의의 부동산과 준부동산 그리고 이 둘을 합쳐 광의 부동산으로 분류됩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복합개념의 부동산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 법률적 개념은 실제 이용을 기준으로 하는 분류이기에 각 용어들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협의의 부동산이란 협의의 부동산이란 우리 [민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토지 및 그 정착물'을 말합니다. 우리나라 [민법] 제99조 제1항에서는 "토지 및 그 정착물은 부동산이다."라고 정의하며, 제2항에서는 "부동산 이외의 물건은 동산이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1. 토지 토지는 건물과 함께 부동산이라.. 2024. 3. 13.
복합개념의 부동산이란 복합개념의 부동산이란 복합개념의 부동산이란 부동산을 법률적 ・ 경제적 ・ 기술적 측면 등이 복합된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들을 좀 더 세분화하여 나눈다면, 유형적 측면인 물리적 측면(기술적 측면)과 무형적 측면인 경제적 ・ 법률적 측면의 복합개념으로 이해하여 체계화한 것을 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물리적 개념과 경제적 개념을 통해 부동산을 이해해보려고 합니다. 참고로 주의해야 할 점은 복합부동산과 복합개념의 부동산을 구분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복합부동산은 토지와 그 토지 위의 정착물이 각각 독립된 거래의 객체이면서도 마치 하나로 결합된 상태로 다루어져 부동산 활동의 대상으로 삼을 때를 가리킵니다. 따라서 부동산의 거래 시에는 하나의 부동산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며, 감정평가 시.. 2024. 3.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