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로 돌아온 진상(進上)

향기로 돌아온 진상(進上)



진상(進上)의 사전적 의미


1. 진귀한 물품이나 지방의 토산물 따위를 임금이나 고관 따위에게 바침.

2. 겉보기에 허름하고 질이 나쁜 물건을 속되게 이르는 말.



요즘, '진상'이라고 하면 직원에게 막 대하는 손님, 과도한 요구를 하면서 뻔뻔하게 구는 철면피, 꼴불견 등을 이르는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진상'의 유력한 어원 중 하나는 바로 '왕이나 고위층에게 진귀한 물건이나 지방의 토산품을 바치는 것'이다. 이것이 요새 쓰이는 부정적인 의미를 가진 '진상'의 어원으로 꼽힌 이유는 진상이 가지는 폐단 때문이었다. 말로는 윗사람에 대한 존경심과 예우라고 하지만 먹고살기 빠듯한 서민들에게는 귀한 것을 마련하는 일 자체가 고역이었고, 구하기 힘든 것을 요구해 부담이 가중되는 경우도 있었다.



그래서 오늘은 진상의 이야기를 살짝 해보려고 한다.


작년, 12월에 전산장비 일체를 납품/설치 한 곳이 있었고 이와 다른 내용이지만 비슷한 기관의 문의가 있었던 적이 있었다.


문제는 납품된 장비에서 솔루션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었고 6개월이 지난 지금 알게 되었다.

망분리 사업중 하드웨어는 자사에서 소프트웨어는 제 2의 업체에서 납품/설치가 진행되며 망분리에 필요한 기기는 제 3의 업체에서 진행하다보니 문제점이 늦게 발견됨과 동시에 자사의 이미지가 상당히 안좋은 상태를 보고 받아 급하게 국립***원 담당과 미팅일정을 잡고 방문을 한다.


운영지원 팀장, 전산담당 주무관, 유지보수업체 대표, 솔루션 업체 대표와 미팅.


여기서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없는 놈이 죽일 놈이라고 솔루션, 유지보수대표는 문제의 해결보다는 하드웨어의 문제점과 대응에 대한 태도에 대해 성토하는 분위기였다는 것이다.


2시간에 걸친 미팅과 하드웨어 무결성에 대한 검증을 마치고..., 다시 미팅을 시작한다.

상황은 불을 보듯..., 유리한 상황과 솔루션의 문제, 유지보수의 문제점이 도마에 오르게 된다.


그에 대하여 나는 절충안을 제시하고 솔루션, 유지보수 업체의 동의를 구한 뒤, 

미팅은 마무리 된다.


각자의 일정에 맞추어 돌아가려는데 유지보수 대표의 뜬금없는 선물에..., 뭔가요 대표님?


말씀을 잘해 주셔서 충분한 면책사유가 되었는데 그냥 보내기 미안해서..., 자동차 방향제입니다.

돌에 향수를 입혀 향기가 오랜시간 지속될 겁니다.

다음에 시간되시면 지나가는 길에 도움도 주시고 차나 한잔 하시죠.


"...., ...."


감사합니다. 잘 사용하겠습니다.

덕분에 저도 좋은 향이 나는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겠습니다 ㅎㅎㅎ


오늘 미팅에서 필요한 자료는 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대표님께서도 미팅에 대한 절충안을 잘 이해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다음에는 여기저기 다니지 마시고 저에게 연락주시면 도움 드리겠습니다.

오늘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4시간에 걸친 쉼 없는 대화에 오후 일정은 모두 취소되었다.




이런 곳이 12곳이나 남아 있다. 엄마가 보고 싶구나.  ^^;



묘한오빠

남자의 호칭 중에 "오빠"처럼 묘한 것도 없었다

이미지 맵

묘한오빠/글로 적는 혼잣말 다른 글

이 글에 담긴 의견 6

*

*

    • 일하다보면 정말 이해 안되는 부류들이 있어요. : ) 일일이 대응하고 이해를 갖기 보다는
      그냥 무시하는게 나은 것 같아요.

    • 요즘은 제품의 품질보다는 이미지로 먹고 사는 세상이라 무시하기 보다는 강력하게 대응하여 나중에 발생한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는게 매우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

    • 잘 해결이 되어서 다행입니다.....
      12번을 더 하셔야 한다니, 몸에 사리 생기시겠어요.. ㅜㅜ

    • 오후에 영업/마켓팅 팀과 별도의 미팅을 진행하여 가장 문제가 심한 통영/거제 지역만 전담처리 하기로 해서...,
      정말 다행입니다 ^_^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