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Life Pro, SSD 수명 확인 프로그램 포터블 버전 소개

SSDLife Pro, SSD 수명 확인 프로그램 포터블 버전 소개


SSD는 낸드 플래시(Nand Flash) 메모리를 데이터 셀에  기록하는 구조 방식에 따라 SLC, MLC, TLC, QLC로 나누고 하드웨어 구조의 특성으로 수명이 결정된다.


SLC는 하나의 셀에 1비트, MLC는 2비트, TLC는 3비트, QLC는 4비트로 셀에 많은 데이터를 읽고 쓰게 되면 상대적으로 적게 사용하는 방식보다 수명이 짧아 질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SSD는 쓰기 작업을 얼마나 많이 할수 있나로 수명이 결정되므로 똑같은 기록 방식이라 할지라도 용량이 크면 셀의 여유가 그만큼 있기 때문에 수명이 더 길어지게 된다.


SSD의 수명을 결정하는 쓰기 작업을 얼마나 할수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인 TBW(Total bytes written)를 통해 사용하고 있는 SSD 혹은 앞으로 구매할 SSD의 수명을 가늠할 수 있다


하지만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하루에 어느정도 데이터를 쓰기 작업하는지 모니터링하는 사용자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TBW 스펙이 명시되어 있어도 계산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렇게 SSD의 TBW를 기반으로 SSD 수명 체크와 내구성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 SSDLife Pro를 소개한다.



읽기, 쓰기등의 테스트용으로 사용하는 SSD의 예상 수명이 8년 정도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개발 사이트 링크


ssdlife pro 2.5.82.zip


묘한오빠

남자의 호칭 중에 "오빠"처럼 묘한 것도 없었다

이미지 맵

도움/소프트웨어 다른 글

이 글에 담긴 의견 4

*

*

사진 첨부

    • 예전에 쓰던 디스크는 갈 때가 되니 한참을 골골거리다 가서 그래도 백업을 다 해뒀었는데, 이번엔 예방을 좀 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위 사이트의 말대로 하면 SSD용량이 클수록 수명이 짧아진다는 소리인데...?
      이렇게 예상시간을 알수 있다니 좋긴합니다.
      결국 백업용으로 1~2테라 HDD를 같이 사용하고 있어 정말 진정한 대체 디스크가 필요합니다 ^^v

이전 글

다음 글